펠릭스 바인가르트너(Felix Weingartner, 1863 ~ 1942)
오스트리아의 작곡가, 저술가이자 지휘자.
바인가르트너는 뵐로 - 니키쉬 - 바인가르트너 - 클렘페러 - 푸르트벵글러로 이어지는 거장 지휘자의 한 축을 담당하는 거장이었다.
바인가르트너를 존경하는 지휘자에는 첼리비다케와 앙세르메가 있다.
그의 지휘의 스타일은 한마디로 정통파 지휘자였으며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의 지휘자치고는 낭만적인 스타일의 지휘보다는 악보중심의 형식적인 고전주의 지휘관을 확립한 사람이었다.
앙세르메가 바인가르트너를 존경했던 것은 그의 엄격한 형식주의 고전주의에 감명을 받았기 때문이었다.
그는 작곡가 브루크너와도 친분을 유지했던 지휘자였다.
20세기 초반에 활약한 최고 지휘자중의 한 사람이었던 펠릭스 바인가르트는 1863년 6월 2일 오스트리아의 짜라(Zara;오늘날의 리투아니아의 Zadar)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오스트리아인 이었다. 1868년 그라츠로 이사했으며 그의 아버지는 같은해에 사망했다.
그라츠에서 레미로부터 피아노와 작곡을 배웠고 부조니의 스승이었던 빌헬름 마이어(Wilhelm Mayer)에게 배웠다.
음악 평론가 한스릭크의 추천으로 라이프치히에 가서 배운 것은 음악이 아니라 철학이었다.
1881년 라이프찌히로 가서 철학을 배웠으나 곧 1883년 음악에 전념하기 위해 바이마르음악원에 입학 했으며 만년의 리스트에게 배웠다. 그는 리스트의 후기 제자 가운데 한사람 이었으며 리스트는 그의 오페라 <사쿤탈라, Sakuntala>가 1884년 바이마르 오케스트라에 의해 초연될 수 있도록 도왔다.
같은 해에 Konigsberg Opera 극장의 음악 감독에 지명되었다.
1885-1887년까지 단치히의 카펠마이스터가 되었고 함부르그와 만하임에서 활동하다가 1891년 베를린의 왕립 오페라 극장의 Royal Opera 카펠마이스터가 되었으며 symphony concerts 의 지휘자가 되었다.
뮌헨에 자리를 잡았으나 그곳에서 지휘자 루돌프 루이스(Rudolf Louis)와 작곡가 루트비히 투일레(Ludwig Thuille)와 적대적인 관계에 놓이게 된다. 이후 뮌헨에서 10년 동안 활동한 뒤에 1908년 비인 국립가극장 총감독으로 임명되었다.
1902년 마인츠의 페스티발에서 바인가르트너는 베토벤의 전 교향곡을 지휘햇으며 1908년 부터 1911년 까지 구스타프 말러에 이어 Vienna Hofoper 빈 궁정 가극장의 지휘자가 되었다.
1912년으로 부터 그는 다시 함부르그의 궁정악장이 되었으며, 1914년에 그만 두고 다름슈타트에서 지휘자직을 맡았다.
1919-1920년까지 Vienna Volksoper의 지휘자로 활약했으며, 1920년에는 부다페스트의 프란츠 리스트 음악원의 교수로 활약한 이력도 갖고 있다. 한편 비인 필하모니의 상임지휘자도 겸하여 1927년까지 그 지위에 있었는데 그 19년 동안에 420회의 콘서트를 지휘하였다.
1927년부터 1934년까지 바젤 신포니아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로 있었다.
제 1 차대전 중과 그 이후에 걸쳐 오스트리아 제국이 붕괴되는 혼란기에 비인 필하모니를 지킨 공적은 높히 평가되고 있다.
한편 1919-1924년까지는 폴크스오퍼 관현악단, 1935-1936년 사이에 다시 국립가극장 총감독을 지냈다.
1937년 스위스로 이주하여 국적을 얻어 연주활동을 계속하다가, 1940년 영국에서 마지막 연주회를 한 2년 후에 스위스에서 삶을 마감하였다.
지휘자로서 바인가르트너는 베토벤 교향곡 전곡 사이클을 최초로 녹음한 지휘자로 기록되고 있으며 1935년 비제의 교향곡을 초연하기도 하였다. 그는 4번의 결혼 이력이 있으며 그의 제자들 가운데는 지휘자이자 작곡가였던 파울 자허, 게오르그 틴트너와 요셉 크립스 등이 있다.
바인가르트는 지휘자로서 오랜 이력 만큼 작곡가로서는 그의 경력이나 능력은 제대로 평가 받지 못하고 있다.
그는 많은 오페라 이외에도 7곡의 교향곡을 작곡했으며 (이들 교향곡은 근래에 cpo에 의해 녹음되고 있다.) 신포니에타, 바이올린 협주곡, 첼로 협주곡, 관현악 작품 등을 작곡 하였으며 아울러 4곡의 현악 사중주와 현악 오중주 그리고 클라리넷과 피아노를 위한 작품등을 포함하고 있다.
그의 음악 스타일은 후기낭만과 모더니즘이 혼합된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동 시대의 작곡가인 Richard Strauss, Mahler, Franz Schreker, Alexander Zemlinsky 등과 비교할 수 있다.
그의 음악 어법은 코른골트(Erich Wolfgang Korngold, 1897-1957))에게 계승되었으며, 코른골드의 신포니에타는 바인가르트너에게 헌정되어 그에 의해서 초연되었다.
바인가르트는 또한 오페라 비평가로 활약하기도 했는데 베를리오즈의 모든 작품에 대해 관심을 가졌으며 베를리오즈를 근대 오케스트레이션의 창시자로 평가했다.
바인가르트너의 연주는 비인의 귀족 취미와 고전적인 형식미에 뒷받침된 전아하고 유려한 것으로, 더구나 고상한 향기는 비길 바가 없다.
드라마틱한 박력은 미약해 연주 효과는 별로 없는 것 같지만, 표현하기 어려운 정감을 갖추고 있어서 결코 무미건조하지 않다. 현대의 연주에 비하면 템포의 움직임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지만, 세련되고 단려한 것은 잘 닦아진 구슬과 같은 느낌을 준다.
그는 특히 베토벤의 권위로서 알려졌으며 그의 저술도 많고 베토벤 교향곡 해석에 관한 저작은 널리 알려져 있다. 성격이 오만하고 '투쟁의 일생'이란 자서전을 쓸 정도로 남과 싸움질도 잘 했기에 무수한 적도 만들었으나, 그의 전아(典雅)한 연주로 신고전주의를 연 공로는 오래토록 빛나고 있다.
녹음된 지는 오래 되었지만 몇 가지 레코드가 LP로 복각되어 전해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그의 연주 스타일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것이 비인 필하모니 연주에 의한 베토벤의 <교향곡 제 8 번>이다. 부드럽게 감싸는 리듬은 짜임새 있고 세세한 곳에 이르기까지 비인 필하모니의 고운 음색이 잘 나타나 있다.
스테레오까지 포함하여도 그 이상의 베토벤 <교향곡 8 번>은 없을 것이다.
그 밖에 자우어(피아노)와 협연, 파리 음악원 관현악단 연주에 의한 리스트 <피아노 협주곡 제 1 번>, <제 2 번> 결합반이 있다.
음질이나 연주의 좋고 궂음을 넘어서 리스트의 <피아노 협주곡>은 경청할 만한 값어치가 있다.
■ 앨범
01. Felix Weingartner - Symphonies Vol 5 / Letonja, Et Al
Felix Weingartner, Composer,
Marko Letonja, Conductor,
Basel Symphony Orchestra
02. Felix Weingartner: - Symphonic Works Vol 1 / Letonja, Basel So
Felix Weingartner, Composer,
Marko Letonja, Conductor,
Basel Symphony Orchestra
03. Weingartner - Symphony No 3, Etc / Letonja, Basel So
Felix Weingartner, Composer,
Marko Letonja, Conductor,
Basel Symphony Orchestra
04. Beethoven - Symphony No. 9 "Choral" / Weingartner, London PO
London Philharmonic Orchestra,
Vienna Philharmonic Orchestra,
Felix Weingartner,Conductor,
05. Beethoven - Symphonies Nos. 7 & 8; Egmont Overture
London Philharmonic Orchestra,
Vienna Philharmonic Orchestra,
Felix Weingartner,Conductor,
06. Beethoven - Symphony No. 9 ("Choral"); Prometheus Overture
Vienna Philharmonic Orchestra,
Felix Weingartner, Conductor,
Richard Mayr, Rosette Anday,
Luise Helletsgruber, Georg Maikl
07. Legendary Conductors - Strauss, Weingartner, Fried / Beethoven, R.Strauss, et.al
Berlin Opera Orchestra,
Columbia Symphony Orchestra,
Felix Weingartner, Oskar Fried, Richard Strauss - Conductor,
08. Felix Weingartner Conducts Brahms' 4 Symphonies
London Philharmonic Orchestra,
London Symphony Orchestra,
Felix Weingartner, Conductor
쟈료 출처 : 네이버 블로그 [빈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