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론 코플랜드(Aaron Copland, 1900-1990)
미국 출신의 위대한 작곡가
Russian-Jewish 혈통을 가진 뉴욕의 부루클린 이민자 가정에서 5번 째 아이로 태어났다.
10대 이전 까지는 음악에 대한 관심을 보이지 않았으며, 누나인 Laurine에게 피아노를 배우는 것으로 음악적인 관심을 드러낸 그는 아버지를 졸라 공식적인 렛슨을 시작할 수 있었으며, 그의 나이 15세에 작곡가이자 저명한 피아니스트이기도 했던 Ignacy Jan Paderewski 1860-1941가 배석한 첫 콘서트에 참가한 이후 작곡가가 되기로 결심하였다.

고등학교 졸업이후 음악을 배우기에는 매우 어려운 방식이었던 통신교육 과정을 통하여 화성과 대위법을 공부했으며, 이후 화성학 전문가였던 Rubin Goldmark에게 화성과 음악이론 작곡등에 대해 배웠으며( George Gershwin 역시 Rubin Goldmark의 제자였다. ) 아울러 훗날 Copland 자신이 언급한 것 처럼 특별히 독일의 음악적인 전통에 대해 확고한 이해를 얻을 수 있도록했다.

Copland 는 Goldmark 의 배움을 끝낼 때 자신의 졸업 작품으로 3악장으로 이루어진 낭만적인 스타일의 피아노 소나타를 작곡했으나, 이 작품 이외에 이미 스승이던 Rubin Goldmark의 도움없이 독자적으로 독창적이고 모험적인 몇몇 작품들을 작곡하였다. 아울러 Metropolitan Opera 와 New York Symphony 에 정규적으로 참석해 standard한 클래식 레파토리를 들을 수 있었다. 또한 자신의 지속적인 음악적 발전을 위해 더 많고 넓은 음악 친구들과의 모임을 확장해나갔다.

고등학교 졸업 이후 부터 몇몇 dance band에서 연주했으며, Victor Wittgenstein에게 피아노 렛슨을 받는 등 지속적으로 음악 교육을 받았다. 당시 그는 러시아 혁명과 혁명의 노동자 계급의 자유에 대한 약속에 매료되었으며, 그의 이러한 경향은 그의 아버지와 삼촌으로부터 우려와 힐책으로 돌아오곤 했지만 , 성인으로서 그의 초기 삶은 사회주의자나 공산주의자들과의 연대로 기울게 되었다.

1917년부터 1921년 까지 Aaron Copland 는 짧은 피아노 소품과 예술 가요 등 미숙한 작품들을 작곡하였으며, 최근의 유럽 음악에 대한 동경과 열망에 사로잡혀있었다.

그의 아버지는 대학에 진학하길 원했으나 어머니의 지원을 얻은 기족회의를 통해 파리유학이 허락되었다.

파리에 도착한 그는 Fontainebleau School of Music에서 Paul Vidal 에게 배웠으나, 그의 강의 내용이 Goldmark와 유사한 관계로, 저명한 Nadia Boulanger의 작곡부분의 첫 미국인 제자가 되어 3년동안 배우게되었다.

Boulanger 밑에서 그는 최초의 완결된 작품을 작곡하기 시작했을 뿐 아니라 Boulanger가 그에게 전달해 준 바흐로부터, 스트라빈스키 등 당시 새로운 음악을 주도하던 작곡가들의 음악에 대한 지식 까지를 자신의 음악 안에 적용하기 시작했으며, 아울러 재즈에 대한 관심을 갖는 등 비록 그가 뉴욕으로부터 이미 알고 있던 지식 들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프랑스인의 눈을 통해 보는 것 처럼 그와 같은 것들을 객관적으로 보게되었다.

1920년대 초반 파리의 혼란스러운 문화적인 분위기는 Paul Bowles, Ernest Hemingway, Sinclair Lewis, Gertrude Stein, Ezra Pound 등과 같은 추방된 미국 작가들과 Picasso, Chagall, and Modigliani 등 미술가들 등장에서 여실히 볼 수 있다. 또한 Marcel Proust, Paul Valery, Sartre, Andre Gide 등과 같은 프랑스의 지성들은 새로운 음악에 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Copland 는 특별히 Andre Gide에 대한 특별한 관심으로 그의 작품은 거의 모두 독파할 정도였다.

파리에 체류하는 동안 그는 포레에 대한 글을 처음으로 음악 비평을 쓰기 시작했으며, 이는 그의 음악 계에서의 위상과 명성을 알리는데 도움이되었다.

미국으로 돌아온 그는 전업 작곡가로서 자신의 길을 가기로 마음먹었으며, 이후 30여년 정도 자신의 음악적인 근거지가 된 West Side에 스튜디오를 임대했다.

그는 당시 1925뇬과 1926년에 Guggenheim Fellowship 으로 부터 자금 지원을 받는 등 검약하는 생활을 해야만했다.

Copland의 1920년대 초기의 작품들은 대중을 선도하는 하나의 작른 전위로써 지식인들 가운데 모더니스트로서 자세를 견지 했던 일반을 반영하고있는 것으로 오랜 시간 후에 진가를 인정받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음악과 여타의 예술 장르는 이러한 모더니즘 예술에 대한 대중의 접근이 용이한 예술가를 필요로하였다.

1920년대 말에 그는 프랑스 6인조를 모델로한 Young Composer’s Group을 창단하기도하였다.

미국에 돌아온 직후 Copland는 훗날 화가인 Georgia O'Keeffe의 남편이되는 Alfred Steiglitz 1864-1946 의 예술가 모임에 소개되었으며, 이 모임을 통해 당시의 많은 주요한 예술 가들을 만날 수 있었다.

Steiglitz는 미국의 예술가는 자신의 작품 안에 "미국 민주주의의 이상"을 반영해야만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있었으며, 코플란드와 Paul Strand, Edward Weston, Ansel Adams, Georgia O'Keeffe, Walker Evans 를 포함한 예술가들과 사진작가들은 이러한 스테이글리츠의 신념에 영향을 받았다.

Copland는 특히 Walker Evans 의 사진작품에서 직접적인 영감을 받아 오페라인 The Tender Land를 작곡하기도 했다.

이러한 Steiglitz의 도전이 시작되었을 때, 비록 1920년대가 George Gershwin 과 Louis Armstrong를 대표로하는 재즈와 미국 대중음악의 황금기였지만, Copland 또한 Carl Ruggles 1876-1971와 칩거 중이던 Charles Ives 와 별개로 동시대의 미국 작곡가들과 경쟁을 통해 미약하나마 자신의 입지를 세워가고 있었다.

이후 어쨌거나 Copland 는 Roger Sessions, Roy Harris, Virgil Thomson, Walter Piston 등을 포함하는 “commando unit”이라는 보다 젊은 세대의 작곡과들과 대열을 함께 하였다.

이들은 연합하여 콘서트를 개최하는 등 공동작업을 통해 새로운 청중에게 자신의 작품을 알리고자하였다.

이 시기를 대표할만한 그의 대표적인 작품은, 파리를 비롯한 유럽에 체류하는 동안 만나 인연을 맺었던 Serge Koussevitsky의 요청에 의해 Boston Symphony Orchestra를 위해 1923년 동안 작곡되었던 “Symphony for Organ and Orchestra” 으로, 이 작품은 2년 후인 1925년에 작곡된 교향곡 1번의 모태가 되었으며, 교향곡 2번은 그의 파리 유학 시절의 스승이던 Nadia Boulanger 의 미국 방문에 맞추어 작곡된 것으로, 그 초연은 Carnegie Hall 에서 있었으며, Nadia Boulanger 솔로이스트로 초연에 참여했고 Walter Damrosch지휘와 New York Symphony Orchestra에 의해 연주되었다.

성공적인 데뷔기 있은 후에 그는 몇달 New Hampshire에서 작곡으로 시간을 보냈다.

그의 초기 작품들은 대체적으로 재즈의 리듬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그는 이러한 자신의 스타일을 symphonic jazz라고 불렀으며, Music for the Theater (1925) and Piano Concerto (1926) 는 이 시기에 쓰여진 대표적인 작품이다.

이 시기 그는 Guggenheim Memorial Foundation으로부터 처음으로 monetary grant 를 받는 등 지속적인 작곡 활동을 이어갈 수 있었다.

이후 그는 보다 엄격하고 추상적인 스타일로 옮겨가게 되었으며, Piano Variations (1930) 과 Statements for Orchestra (1933-35) 와 같은 작품은 이러한 변화를 반영한 작품이다.

그는 1930년 대 중반에 대중들의 접근이 용이하도록하는 단순성과 선율이 강조된 방향으로 또 다른 갑작스러운 변화를 가지게 되었는데, 그는 이러한 변화를 통해 더 많은 음악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하고자 하였다.

히틀러와 무솔리니의 스페인 침공 이후 좌익 정당은 파시즘에 대항하여 민중전선을 형성하였으며, 많은 그룹의 극장 구성원들은 막시즘과 여타의 진보적인 철학의 영향을 받았는데 특히 Elia Kazan 과 Clifford Odets을 포함한 몇몇은 공산당과 연합하기도 하였다. Copland 또한 Thorton Wilder, William Inge, Arthur Miller, Edward Albee 등 주요한 미국의 극 작가들과 접촉했으며, 이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 1930년대 동안 그는 Irwin Shaw의 "Quiet City" (1939)와 같은 몇몇 연극을 위한 부수 음악을 작곡했으며, 이는 그의 개성적인 작품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1939년 그는 급료가 많은 두편의 할리우드 영화 Of Mice and Men과 Our Town을 위한 필름 스코어를 작곡했다.


1930년대 중반 부터 1940년대 중반의 기간 까지 Copland는 자신의 이력 가운데 가장 왕성한 창작력을 과시했는데 ,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영화를 위한 작품들과 아울러 이시기 생산된 작품들에는 흔히 미국 민요적인 요소들을 즐겨사용하였다. 발레를 위한 작품들인 Billy the Kid (1938), Rodeo (1942), and Appalachian Spring (1944)과 같은 서정적인 작품들이 작곡되었으며, The Second Hurricane (1937) and An Outdoor Overture (1938) 등 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작품 역시 작곡하였다.

아울러 이 시기에 Lincoln Portrait (1942), 그리고 멕시코의 민속음악을 기초로 한 관현악 작품 El salon Mexico와 Fanfare for the Common Man이 작곡되기도 하였다. 한가지 중요한 작품은 그의 작품가운데 가장 많이 알려진 작품이기도할 뿐 아니라 20세기에 작곡된 미국의 교향곡 가운데 가장 인기있는 작품 가운데 하나인 Third Symphony 가 1944년에서 1946년의 기간동안 작곡되었다. Copland의 "Clarinet Concerto" (1948)는 밴드 리더이자 째즈 클라리넷 연주자로 널리 알려진 베니 굿맨의 위촉에 의해 작곡된 작품으로 보다 초기에 작곡된 "Piano Concerto" (1926)를 보완 개작한 것으로 clarinet, strings, harp, and piano,등의 독특한 악기 구성을 특징으로 하고있다.

1950년대에 이르러는 그는 Fulbright scholarship 으로 로마와 이태리에서 공부했으며, 1950년대에 작곡된 Piano Quartet 과 같이 12음 기법을 적용한 작품들을 작곡했으며, 보다 엄격한 스타일을 다시 추구하게되었는데,. Piano Fantasy (1957); Connotations (1962), 과 같은 작품이 그 대표적 예이며, Connotations (1962)은 New York 시의 Lincoln Center 개관 기념에 쓰일 목적으로 위촉 작곡된 작품이다.

Inscape (1967)는 쇤베르그의 12음 기법의 영향을 반영한 작품으로 전작들에 비하여 그리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 작품이다. 1950년대에 들어서 메카시즘의 열풍에 휘말리는 정치적인 분위기의 변화에 따라 사회주의 사상에 경도되었으며, 자신의 가치를 행동으로 표현해왔던 그는 자신이 이제 결코 공산주의자가 아님을 증명해야만 했다. 심정적인 공산주의자로 의심을 받는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그는 1950년대와 1960년 대 초반동안 전세계를 여행하면서 유럽의 아방가르드 스타일을 관찰했으며, 러시아의 새로운 악파의 음악을 경험하기도 하였다. 아울러 일본에 여행하는 동안 Toru Takemitsu의 음악에 매혹되기도 하였으며, 이후 십년동안 그와 서신을 교류하기도 하였다.


1970년대에 들어 그는 사실상 작곡은 중단한 채 지휘에 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냈다. 그의 마지막 작품은 Proclamation (1982)으로 자신의 85세 생일 축하기념 컨서트에서 초연되었다. 1990년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한 호흡부전으로 인해 사망했다. 작곡과 지휘 이외에 그는 What to Listen for in Music (1939), Music and Imagination (1952), Copland on Music (1960)를 포함한 몇몇 저작을 남겼으며, 동 시대의 작곡가들의 음악적인 증진을 위해 다수의 음악적인 이벤트를 조성하기도 하였다. 그는 아울러 3여개 이상의 명예 학위를 받았으며, Berkshire Music Center의 탁월한 음악교수였으며, 1945년에는 Pulitzer Prize for Music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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