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2번
작곡 배경과 특징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제2번은 1881년(48세에)에 작곡되었다.
그러니까 피아노 협주곡 제1번과의 사이에 약 23년이라는 세월이 가로 놓여 있다. 브람스는 그 동안에 교향곡 제1번. 제2번, 바이올린 협주곡, 대학축전 서곡, 비극적 서곡 등 오케스트라의 걸작을 잇따라 세상에 내놓음으로써 오케스트라의 작곡에 상당한 자신을 얻은 뒤에 이 제2번에 손을 댄 것이다.
브람스는 이탈리아의 풍토를 더 없이 사랑했던 사람이다. 특히 1878년 봄의 첫 여행은 그의 마음에 선연한 인상을 새겨 놓고 말았다. 그 해 봄 그는 친구인 빌로트와 함께 동경하던 땅 이탈리아로 떠났다. 알프스를 넘자 그곳에는 전혀 딴 고장이 펼쳐졌다. 밝은 태양이 찬연히 빛나고 훈풍이 계곡을 빠져나오는 남국이었던 것이다. 회색 구름에 뒤덮여 긴 겨울을 갇혀서 지내는 북 독일에서 태어난 브람스에게 있어서 이 자연의 빛은 그에게 청춘을 되살아나게 했다.
두 사람은 로마, 나폴리, 피렌체, 베네치아 등지에서 르네상스 시대의 영화를 보면서 그 청징한 아름다움에 "마술에 홀린 듯한 나날"을 느꼈다. 이탈리아에 몽땅 반해 버린 브람스는 이를 계기로 하여 8번이나 이탈리아 여행을 하게 되는데 이상하게도 이탈리아 음악에는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과연 브람스다운 데가 있다.
브람스의 전기를 쓴 가일링거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수 주일 동안에 걸친 이 이탈리아 여행은 그의 생애에서 가장 행복했던 때라고 할 수 있다. 이 기간만큼 자유롭게 맘대로 시간의 기쁨 속에 몸을 내맡긴 적은 일찍이 그의 운명에는 없었던 것이다."
이 제2번의 구상은 이 이탈리아 여행 때 싹 텃다고 한다. 그러나 바이올린 협주곡, 바이올린 소나타 제1번 등을 작곡하는 데 시간을 뺏겨서 본격적으로 작곡하기에는 이르지 못했다. 그 뒤 1881년 3월 제2차 이탈리아 여행에서 이전의 구상을 되살려 그 해 여름 비인 근교의 프레스바움에서 완성하였다. 이런 연유로 해서 이 제2번에는 브람스의 독특한 북독일적인 차분함과 중후함이 있는 외에 밝은 이탈리아적 명랑성도 있는 것이다.
초연은 1881년 11월 9일 부다페스트에서 브람스의 피아노 독주로써 행해졌다. 브람스의 피아노 협주곡 제1번은 청년시대에 여러 차례 고쳐 쓴 뒤에 완성된 텁텁하면서도 열정적인 역작인데 비해, 그보다 23년이나 뒤에 작곡된 이 제2번에는 로맨틱한 자유로움과 밝은 정서는 있지만 제1번과 같은 뜨거움은 없다. 그리고 1번과 대조적으로 여기서 브람스는 두꺼운 빗장을 벗어버리고 허심탄회하게 마음을 열었고 직접 그 따뜻한 마음을 접하게 해준다.
그러나 두 곡이 다 협주곡이라기보다는 피아노를 곁들인 교향곡이라고 부르는 것이 합당할 만큼 전체의 구성은 매우 교향적이다. 제2번 제2악장은 교향곡의 스케르쪼 같은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이 곡 제2번은 '피아노 독주부가 있는 교향곡'이라고까지 불려지고 있다.
이 제2번에서는 피아노가 오히려 오케스트라의 한 악기처럼 용해되어 있기 때문에, 이 곡을 완벽하게 연주하는 데는 높은 기교가 필요하다. 그래서 브람스 자신도 이 곡은 여성에게는 합당하지 않다고 말하고 있는데 비상한 역량을 필요로 하는 난곡이다. 그래서 니만은 이렇게 말했다.
"브람스의 이 작품은 피아니스트에게 땀과 피를 요구하는 지난의 협주곡이다."
브람스의 피아노 협주곡에 대해서는 위와 같은 특징 때문에 협주곡 답지 않다고 하는 비판도 있다. 보통 협주곡이라면 독주 악기가 기교를 자랑하며 아름다움을 뽐내게 마련이고, 또 오케스트라는 피아노를 받쳐주는 반주로서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브람스는 그렇게 하고 있지 않다. 브람스는 관현악과 대등하게 또는 관현악의 한 파트로서 피아노를 등장시키고 있고, 또 피아노라는 악기의 강인한 면을 부각시키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브람스의 시도는 도리어 협주곡 장르에 독특한 작풍을 선보인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고, 이로써 브람스는 피아노 협주곡을 보다 웅장하게, 남성적으로 만들고 있다. 브람스다운 시도이고 또한 그래서 브람스 협주곡의 한 매력이 되고 있다.
작품 해설 및 구성
브람스의 피아노 협주곡 제2번 b플랫 장조는, 2개의 알레그로 악장과 한개의 느린 악장, 마지막에 다시 알레그로 악장으로 돌아오는 4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9세기후반에 일반적으로 유행하던 협주곡 작풍과는 달리, 피아노 독주부분(카덴차)의 기교적 난이도와 화려함에도 불구하고 음이 돌출되지 않으며, 오케스트라에 완전히 융화되도록 쓰여진 교향악적인 풍미를 지닌 곡이다.
제1악장 Allegro non troppo
1악장 도입부는 호른과 피아노가 대화를 나누며 서사적인 스케일을 지닌 거대한 무엇인가가 다가올 것을 예고하는 듯하다. 리토르넬로 형식에 근거를 두고 있는 이 악장은 오케스트라 반복 악구와 독주자의 긴장감 넘치는 대화가 인상적으로서, 극적인 선율을 제시한 뒤 독주자가 당당하게 이것을 강조하는 전통적인 방식을 차용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전의 다른 곡들, 혹은 다른 작곡가들의 협주곡들에 비해 음역이 넓고 조성도 유동적이되, 그 변화는 명확하게 보이지 않고 오히려 모호하기까지 하다. 그리하여 독주자와 오케스트라의 대조를 위한 리토르넬로 형식의 의미는 이 악장에서는 경쟁이나 대비의 효과 없이 서로의 성격을 공유하는 듯 보인다. 심지어 피아노는 도입부에서 엄청난 음량과 스케일로 자신의 우세함을 미리 선보였기에 카덴차 없이도 오케스트라와 대등한 위치에 이미 올라서 있다.
브람스의 매력을 가장 잘 들려주는 악장이다. 열정에 찬 힘과 중후한 분위기, 부드러움이 넘친다.
호른이 부는 제1주제의 동기에 이어 곧 피아노가 카덴짜 스타일로 도입된다. 관현악의 제시부는 흔히 연주한 제1주제로 펼쳐지는데 바이올린이 제2주제를 정감있게 연주한다. 경쾌한 리듬의 코데타에 이어 제1주제가 다시 나타나고 관현악으로 시작되며 두 주제는 서로 교차하며 펼쳐진다.
여기서 열정에 넘치는 피아노가 연주되는데 카덴짜에 이어지면서 힘을 모아 코다로 진행한다. 이 제1악장은 이제까지 쓰여진 가장 거대한 것 중의 하나이다. 구조는 육중하나 그 세부는 친밀함에 있어서 실내악과 같은 음악이다.
멀리서 울려오는 듯한 나른한 호른의 소리로 시작한다. 그 밑으로 무거운 피아노의 아르페지오가 낮게 흘러들어와 주제선율을 펼친다. 피아노의 제1음만으로 무대 바닥이, 혹은 홀 전체가 떨리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짧은 선율이 끝나면, 느닷없이 피아노가 분출하듯 카덴차를 연주하기 시작한다. 무겁고 예리한 발톱이 땅바닥을 내리쳐 파헤치는 음이다. 거의 건반 좌측에 치우친 저음의 무게는, 대지를 직접 파낸다는 말밖에는 표현할 수가 없다. 잡아 뜯으면서 날아 오르는 불의 발톱.
이런 피아노에 이끌리듯 오케스트라의 튜티(*tutti:총주)가 한꺼번에 몰아 닥친다. 산맥 능선을 따라 흐르는 구름 그림자 같은 장대한 오케스트라의 울림 아래, 주제를 펼쳐나가는 피아노의 초절기교는 헤아릴 수 없이 어두운 불길을 뿜어 내는 또 다른 세상의 신음처럼 들렸다. 그 신음소리가 넘쳐 오르다가 무너지고, 쏟아져 내리다가 다시 기어오르는 폭풍처럼 회오리 치기 시작한다.
제2악장 알레그로 아파쇼나토 Allegro Appassionato
브람스가 의도했던 스케르초 악장으로서 피아노와 오케스트라가 하나 됨을 통해 남성적인 힘과 역설적인 표현력을 강하게 부각시킨다.
스케르쪼 악장을 연상시키는 유머러스하고 정열적인 악장이다.
1부는 피아노의 주제를 현이 받아 서로 대비된다. 관현악은 두텁게 쌓아가면서 클라이맥스에 오르게 되고 스타카토의 새로운 주제가 나타나면서 중간부가 시작된다. 혼의 활약이 눈부신 중간부는 피아노에 이끌려 3부로 이어지는데, 2악장의 마무리는 제1부의 소재로 한다. 날카롭게 움직이는 작법, 불같고 강건한 피아노 파트가 함께하는 이 제2악장에는 노여움의 번뜩임, 초기 협주곡 기분의 회상이 있다.
(*appassionato:정열적으로)라고 표기되어 있다. 작가의 지시대로 피아노는 또 다시 초반부터 과감하게 일어섰다. 빛은 한층 더 멀어지고, 날카로운 발톱은 더욱 무겁고 거칠게 휘몰아치며, 그것을 바쳐든 현악이 애처로운듯이 한숨을 내쉬다 흔들렸다. 건반을 누르는 무게, 그 격렬함은 피를 흘리고 있는 게 아닐까 싶을 정도였다.
이는 피아니스트의 영혼에서 울려나온 목소리이자, '리비에라(*소설의 주제, 정체불명의 스파이)'를 향해 토해내는 격정이었다. 숨이 막힐 정도로 땅 깊숙이 내리치는 소리의 무게는, 20년이란 세월과 분노의 무게였다. 피아니스트는 눈부신 얼음의 미소를 띤 채, 미칠듯한 분노에 통곡하고 있었다. 싱클레어(*노먼 싱클레어:소설의 주인공, 천재 피아니스트)의 손가락은 대담과 섬세함, 음산함과 아름다움의 천을 차례로 휘감는다.
이윽고 오케스트라의 울림과 구분하기 힘들만큼 하나가 되어 피아니시모에서 포르테시모까지, 음의 입자는 분명 선명한 윤곽을 가지고 태어나는데도 불구하고 흘러나오자마자 서로 엉키고 성켜 결렬하게 뒤섞인다. 그렇게 땅을 향해 내리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하늘을 향해 쭉 뻗어나가는 섬세한 탄식의 소리가 듣는 이의 가슴을 찢어 놓는다.
중간부의 마르카토(*marcato:한음한음 뚜렷하게)에서 싱클레어는 서정과 격정을 마술처럼 뒤섞는가 하면, 이어진 주제 재현부에서 다시 무겁게 신음하고, 곧이어 울려퍼지는 피날레를 향해 뛰어 오른다. 테지마는 온몸에 전율을 느꼈으며, 버킨(*킴 버킨:영국 정보부 MI5의 '리비에라'사건 총 책임자, 테지마의 친구)은 옆에서 들릴 정도로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아래쪽 좌석에 앉은 '리비에라'의 얼굴은 창백하면서도 의연해 보였다.
제3악장 Andante piu adagio
실내악적인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안단테 악장. 독주 첼로의 감동적이고도 유려한 멜로디가 피아노를 이끌어내고, 피아노는 나선형으로 느릿하게 상승하며 두 대의 클라리넷과 트리오를 이루다가, 이내 오보에와 독주 첼로가 캐논풍의 대화를 만들어나간다.
이 안단테 악장은 폭풍 후의 평화를 가져온다. 낭만적인 서정이 넘치는 우아한 악장이다. 북유럽의 중후한 정서와 햇살 눈부신 남국의 기질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악상을 들려주고 있다. 바이올린과 첼로, 저음 현이 아름다운 주제를 잔잔하게 펼쳐나간다. 피아노는 유려한 선율을 연주하고 이 두 주제를 피아노와 관현악이 연주한다. 속도는 조금 느려지면서 피아노와 클라레넷이 날줄과 씨줄이 되어 무늬를 짜나가는 듯 하면서 중간부로 들어선다. 중간부를 지나 첫머리의 주제를 현이 연주하면 피아노가 정교한 음형을 덧붙여 나가면서 고요한 여운을 남긴 채 마감한다.
안단테는 첼로가 연주하는 주제선율이 아름다웠다. 현악파트의 음색이 흐르는 동안, 싱클레어는 건반에 시선을 고정한 채 가만히 기다리고 있었다. 이윽고 현악 선율 틈새에서 응축된 최상의 한 방울이 떨어지듯 피아노 소리가 스며나오기 시작한다. 오케스트라는 피아노의 물방울에 놀란 듯이 흠칫하고 몸을 떨며 더욱 나른한 선율을 자아낸다.
그 모습은 온 감각을 애무하는 아름다움 그 자체였다. 싱클레어의 손가락에서 굴러 떨어지는 음은 틀림없는 물방울의 울림을 지니고 있었다. 방울마다 순간적으로 빛을 발하며 흐미하게 떨어진다. 물방울은 서서히 겹쳐져 흐르는 물줄기로 변했으며, 현악의 곡선을 타고 위로 튀어 오른다. 현악이 짧은 비명을 외치자 그 아래로 피아노가 굽이치고, 다시 현악이 구슬프게 울부짖으면 피아노가 그 음을 담아 거두어 간다.
중간부에서 더욱 느린 아다지오가 전개되자, 피아노는 또 다시 물방울이 되었다. 예전보다 한층 더 조심스러운 한 방울이 선율 너머로 떨어진다. 다시 한방울. 이 음은 다른 음과 겹치거나 앞뒤로 이어지는 음이 없는 높은 단음에 불과했다. 하지만 틀림없이 물방울이 떨어지는 소리였다. 눈물이 떨어지는 소리가 있다면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
제4악장 알레그로 Allegro grazioso
보통의 협주곡 양식에서는 피날레 악장에서 해결을 위한 통쾌함을 요구해왔던 것과는 달리, 이 협주곡의 마지막 악장은 앞선 악장들에 비해 지나친 요구 없이 비교적 완만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여섯 개의 주요 주제들이 끊임없이 발전을 거치며 변형되어나가는 모습과 피아노 독주 부분의 경탄스러울 정도의 어려운 테크닉 등등, 내면적으로는 대단히 치밀하고 복잡한 내용과 구조를 담고 있다.
천진난만함과 난해함의 공존을 보여주는 이 악장은 Un poco piu presto의 경과부를 거치며, 브람스의 장대하면서도 ‘작은’ 협주곡의 마지막 절정을 향해 대범하게 돌진해나간다.
피아노가 무곡풍의 주요 주제를 연주하면 시작된다. 이 주제는 바이올린, 관현악으로 쌓여가는데, 여기에 목관이 나타나면서 현과 관의 응답으로 진행된다. 이 악장의 구성은 A-B-A-B-코다로 정리할 수 있다. 제4악장에서는 세레나데 기분을 자아내는 관악기와 쾌활하게 춤을 추는 피아노로 그 음악은 빠르게 그리고 순진하나 아주 서두르지는 않으며 정해진 끝에 도달한다.
그리하여 느린 악장이 사라지듯이 끝난 아주 짧은 순간 뒤에, 눈부신 빛의 입자로 돌변한 피아노가 창조해 낼 수 있는 모든 소리가, 빛을 발하며 쏟아져 나와 최종 악장인 알레그로의 질주로 이어진다. 어둠이 거둬지고 빛이 내려온다. 싱클레어의 손가락은 악마처럼 가벼웠다.
섬찍할 정도로 난이한 기교를 마치 즐기는듯한 가벼움이었다. 모든 소리가 늠름하게 일어서서 한치의 흐트러짐도 없었다. 살아 숨쉬지 않는 어느 존재와도 같은 청명함, 경쾌함과 빛에 감쌓인 채 피아노도 피아니스트도 질주하고 있었다. 1악장에서 땅 속 깊이 파내려 가던 손가락이 이번엔 하늘을 날아 오른다. 만일 이것이 사람의 손가락이라면 건반을 두드리기 위한 수많은 장애물이 있어야 하는데도, 싱클레어의 손가락 앞에는 쓸데없는 것들이 일체 존재하지 않은 것 같았다.
처음부터 변함없던 싱클레어의 미소는 이제 천상의 광채를 발하고 있었다. 그렇게 내달리면서 피아노는 오케스트라를 쉴 새 없이 잡아 당기고, 영원으로 이어진 문을 연달아 박차며, 문이 열릴 때 마다 그 빛은 더욱 강해졌다. 이윽고 피아노가 코다(*coda:종결부)의 문을 활짝 열자, 피아니스트는 한순간 그 곳으로부터 쏟아져 나오는 빛을 한 몸에 받아들였다.
교향악이라는 대지에 우뚝 서 있는 행복의 절정, 혹은 가장 높은 곳에 왕림한 임금과도 같았다. 이번에야 말로 홀 전체가 흔들렸다. 2천명의 청중이 한꺼번에 자리를 박차고 일어난 진동으로, 그리고 박수의 폭풍 속에서 크게 떨렸다. 무의식 중에 버킨의 입에서 감탄사가 새어 나왔다.
" ‘리비에라’따위한테 이런 음악을 들려 줄 필요는 없었어…!"
위 내용은 일본작가 타카무라 카오루(高村薰)의 스파이소설 '리비에라를 쏴라(リヴィエラを?て/1993)' 중 유명한 콘서트 장면이다.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2번을 묘사한 문장으로 이보다 더 적합한 것이 없어서 소개하고자 한다. 일설에 의하면 작가는 마우리치오 폴리니의 76년도 연주(빈필과의 협연)를 염두에 두고 썼다고 한다.
글 출처 : goclassic